드디어 Unity 5.3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어서 다운로드 해보세요. 이번 최신 릴리스에서는 아주 다양한 분야에 대해 새로운 기능들과 플랫폼 지원을 선보입니다!


(원문: http://blogs.unity3d.com/2015/12/08/unity-5-3-all-new-features-and-more-platforms/ 


요약하면:

  • 새로운 툴: MonoDevelop 업그레이드, 멀티-씬 에디팅, 2D 툴, 자동화된 유닛 테스트
  • 새 OpenGL 코어를 포함한 그래픽 최적화, OSX Metal 실험적 지원, 업그레이드된 파티클 시스템.
  • 출시 임박: tvOS 지원
  • WebGL과 iOS 9에 대한 플랫폼 지원 개선
  • IAP(In-app purchase) 지원 인테그레이션
  • VR 개선 / 새로운 VR 학습 예제
  • 기타 등등



새로운, 업그레이드된 툴

Unity 5.3 릴리스는 여러분의 개발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능률을 높여줄 다양한 새로운 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선된 스크립팅 에디터 

Unity 5.3은 기존 Unity 스크립팅 에디터 버전에 비해 상당히 업그레이드된 MonoDevelop-Unity 버전 5.9을 탑재합니다. 정밀 검사 및 단순화된 UI 뿐만 아니라, 이제 예상 타겟에 어태치하여 빠르고 쉽게 디버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많은 에디터의 버그와 디버깅 이슈를 고쳤습니다. 따라서 아주 향상된 MonoDevelop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관련 블로그 게시물를 확인하세요.


attach to process 다이얼로그를 사용하여 프로세스에 연결하여, 유니티에 MonoDevelop 디버거를 부착하는 옛날 방식을 보여줍니다(일반적으로 2 ~ 3 번의 클릭과 마우스 움직임 필수)여전히 MD 5.9에서 지원합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MD 디버거를 Unity에 어태치하는 새로운 방식입니다.




더욱 쉬워진 씬 관리

 멀티-씬 에디팅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씬-편집 기능 향상을 가져왔습니다. Unity는 레벨을 더 작은 씬들로  쪼갤 수 있게 되어서 유용하게 응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이 아주 큰 레벨을 포함하는 경우엔 동적으로 스트리밍 씬을 지원하고 즉각적인 언로드/로드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서 씬을 쪼개기를 원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이것은 더 큰 레벨로 작업을 할 때에 퍼모먼스의 증가를 가져올 것이며, 커다란 인-게임 환경을 만드는 데에 더 높은 자유도를 줄 것입니다.



새로운 new 2D 툴들

몇 가지 흥미로운 새 2D 물리 도구를 사용하여 2D 게임 개발을 위한 완벽한 솔루션 제공함으로써, 엔진 기능 개선하는 노력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Buoyancy Effector는 객체, 유체, 유체 유동력 간의 간단한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새로운 2D 물리 이펙터입니다:



새 Relative, Fixed, Target, Friction Joint는 여러분의 2D게임을 더욱 창의적인 방식으로 포장해 줍니다:

TargetJoint2D


RelativeJoint2D


FrictionJoint2D


FixedJoint2D


새로운 2D 플레이스홀더 에셋 생성 툴은 빠르게 프리미티브(기본) 타입을 생성하고, 게임 플레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재빠르게 프로토타이핑할 수 있게 해줍니다:



Spot problems earlier with Editor Tests

Unity 내부에서 자동 테스트를 관리하고 실행하는 새로운 방법인 Editor Tests Runner를 도입했습니다. 이것은 .Net 유닛 테스트 라이브러리로 잘 알려진 NUnit의 구현입니다. 여러분은 코드의 개별 기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테스트를 직접 제작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개발 과정 도중에 좀 더 빠르게 이슈들을 캐치할 수 있습니다.


Editor Tests Runner를 시작하기 위해서, 간단히 Editor Tests Runner 창을 연 다음, 프로젝트에 적당한 몇몇 테스트들을 정의하기만 하면 됩니다. 또한 여러분은 게임 프로젝트에서 자동적으로 이 에디터 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해서 자동 빌드 서비스인 Cloud Build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빠르게 문제를 찾아내고 신속한 반복적인 테스트가 가능해집니다.




더욱 효율적인 렌더링

Unity 5.3에서는, 렌더링 품질을 향상시키고, 렌더링 효율 개선을 가져다 줄 많은 새로운 피처들을 담고 있습니다.


우선, 최신 OpenGL 4.x가 레가시 OpenGL 2.1 백엔드를 대체합니다. 이로써 Windows, OS X, Linux에서 아주 최신의 OpenGL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로 사용자의 OpenGL드라이버 지원에 따른 OpenGL 구 버전도 커버할 것입니다. Unity 5.3은 새 OpenGL 코어를 기본 설정으로 채택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수동으로 기존 OpenGL 2.1로 전환하여 이전 동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5.4 버전에서부터 기존의 OpenGL 백엔드들을 제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스탠드얼론 OSX 빌드에서 Apple의 Metal 기술을 실험적으로 지원합니다. 이것은 OS X 게임에서 더욱 빠른 그래픽 처리가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Metal은 Unity 에디터의 Player Settings 창에서 Graphics API 선택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버전은 Screen Space Raytraced Reflections (SSRR)을 통해 현실감있는 그래픽 렌더링 품질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SSRR은  리플렉션 프로브를 사용했을 때보다 더 정확하게 오브젝트가 주변 환경을 반사하도록 합니다. 현재 Bedroom 데모를 릴리스한 상태이며, 이를 통해 SSRR을 사용한 씬이 이루어낼 수 있는 시각적 현실감의 레벨을 선보일 것입니다.



SSRR 구현은 현재는 베타이며, 시험판 Cinematic Image Effect 패키지 일부로써 이용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에셋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해보고 포럼을 통한 피드백을 준다면, 더 나은 기능을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니티 파티클 시스템은 정밀한 검사를 받았습니다. 모든 파티클 시스템 속성은 이제 스크립트를 통하여 설정할 수 있게 되었고, 이로써 여러분에게 전례없는 수준의 컨트롤을 제공하고 새로운 창조적인 가능성을 열어줄 것입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System Scaling: 파티클을 어떻게 스케일할지를 정확하게 제어합니다.


3D Rotation controls(3개 축에서의 파티클 방향과 회전의 완전한 제어):



Mesh Shape Source: 이제 스킨드 메쉬를 파티클 이미터의 소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D 및 3D 오브젝트 파티클 충돌을 제거하기 위한 새로운 옵션:


성능면에서는 어떨까요? Unity 5.3버전에서는 파티클, 스프라이트, 플레어, 헤일로, 라인, 트레일의 렌더링 부분은 내부적으로 엔진이 스레드를 관리하는 방식을 개선한 덕분에 성능 향상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프레임 디버거를 업데이트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원격 디바이스 상에서 이 툴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것은 여러분이 어느 쉐이더 프로퍼티가 드로우콜에 의해 사용되는지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개발자에게 더욱 더 비주얼적인 내용을 제공하고, 런타임 상에서 렌더링 hiccup 현상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고비용의 쉐이더들의 경우, 그 로드시간과 메모리 사용량이 감소되도록 조치를 취함으로써 이제는 더 효율적으로 실행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스크로부터의 텍스처 데이터 비동기 로딩과 렌더 스레드 상에서 GPU로의 타-슬라이스 업로딩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것은 메인 스레드 안에서 텍스처 GPU 업로드 대기 시간을 줄입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렌더링 성능 향상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TVOS로 거실을 점령하다

이제 tvOS를 타겟 플랫폼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는 모두 사용해 볼 수 있는 베타이며, Unity 5.3.x. 버전에서 앞으로 몇 주 안에 릴리스할 예정입니다.


tvOS 타겟 플랫폼은 Unity 인풋 API를 통한 Apple TV Siri Remote의 입력 디바이스 지원과 에셋번들을 사용한 온-디맨드 리소스에 대한 지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미 Apple TV에서 이용할 수 있는 Unity로 만들어진 훌륭한 타이틀들이 있습니다. Apple TV 게임의 목록을 확인해보세요, 또는 dev.s에서의 야심찬 tvOS 게임 개발자을 위한 훌륭한 조언을 포함하는 이 블로그 게시물을 읽어보세요.




WEBGL 플랫폼 지원 업데이트

2015년 3월, Unity 5.0 런칭과 함께 'preview' 레이블이 붙은 상태로 WebGL 퍼블리싱을 도입하였습니다. 그 후, 5.1과 5.2 릴리스를 통해서 이 플랫폼의 지원을 개선시켜 왔습니다. 이제 5.3 버전 런칭과 함께, 'preview' 레이블을 제거하기로 결정하였고, WebGL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빌드 타겟으로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WebGL 자체는 플랫폼으로서 아직 작업이 계속 진행 중에 있습니다. - 하지만 전체로 보면, 에코시스템의 현재 가지는 제약 내에서는 우리의 구현이 아주 잘 동작한다는 점을 확신합니다. 


수많은 버그 픽스와 더욱 광범위한 문서 추가 뿐만 아니라, 5.3 릴리스는 많은 WebGL 쉐이더, 그림자, 파일 압축 핸들링 개선을 포함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더 큰 성능 향상과 그래픽 충실도의 증가를 가져옵니다. 


WebGL에 대한 브라우저 지원 역시 지난 해를 거쳐오면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게임의 잠재적인 타겟층이 끊임없이 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모든 Unity 기능들이 WebGL을 지원하는 점에서 아직은 아니지만, 앞으로 플랫폼의 지속적인 발전에 최선을 다하고, 그리고 Unity 에디터의 향후 릴리스에서 새 기능에 대한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여러분에게 가져다 줄 것을 기대합니다. Unity에서의 WebGL 현재 상태와 WebGL 지원을 엔진에 가져오는 작업들에 대한 전체 개요를 살펴보려면, 다음 블로그 게시물을 확인하십시오.


추가로, 이제는 Cloud Build 시스템이 타겟 플랫폼으로 WebGL을 지원합니다. 단지 한번 프로젝트를 설정하면, 여러분은 Cloud Build 웹사이트에ㅐ서 자동적으로 WebGL 게임을 빌드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Cloud Build를 시작하기 위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읽어보세요.




손쉬운 인-앱 결제 구현

지금 모바일 게임을 인-앱 결제를 통해 상품화하고 있다면, 각기 다른 앱스토어들에 통합하기 위해 설정하고 유지하는 작업은 아주 번거로운 작업이라는 것을 공감하실 것입니다.


Unity 5.3에서는, Unity IAP(In-App Purchase)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이러한 과정에서의 고통을 벗어나게 할 것입니다. Unity IAP는 여러분이 가장 인기있는 앱 스토어들에 대한 인앱결제를 구현을 쉽게 만들어 주며, 이것은 Unity 에디터 내의 Service 창에서 직접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Unity IAP는 Unity Analytics 플랫폼에 깊숙히 통합됩니다. 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인앱 행동을 추적하게 되고 실제 수입과 구매 데이터에 기반하여 게임을 튜닝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Unity IAP는 iOS 앱스토어, Mac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Windows 스토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플랫폼에 대해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또는 여러분이 바로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여러분의 게임 안에 Unity IAP를 통합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문서를 읽어보세요.




GET STARTED WITH VR


Unity 에디터가 몰입형 VR 콘텐츠 제작을 위한 강력하고 완벽한 기능을 갖춘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에디터의 정기적인 릴리스를 통해, 우리는 지속적으로 Oculus Rift와 삼성 Gear VR 등 다양한 VR 헤드셋에 대한 Unity 지원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5.3 릴리스 발표와 동시에, Unity에 VR콘텐츠 개발에 대한 소개를 찾는 사람들을 위해 새로운 샘플 프로젝트를 릴리스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여러분이 VR 환경에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VR 환경 내에서 잘 동작하는 아케이드 콘텐츠 예제를 가집니다. 샘플 프로젝트는 VR 시네마 커브드-디스플레이 스타일 메뉴뿐만 아니라, 3가지 게임 플레이 방식의 4개의 각기 다른 미니 게임 그리고 플레이어 입력을 포함합니다:



Flyer에서는 헤드 트랙킹 입력을 사용하여 우주 공간에서 우주선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Maze는 아바타를 안내하기 위하여 헤드 트랙킹과 버튼 입력 조합을 사용한 탑-다운-뷰 테이블 게임입니다:



Target Gallery는 헤드 트랙킹을 사용하여 타겟을 조준하는 방식의 슈터 게임입니다:



Shooter360은 서있는 위치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돔 아레나 안에서, 주변에 생성된 타겟을 부수는 형태의  360도 아레나 슈팅 게임입니다:


이 샘플 프로젝트는 Oculus VR 플랫폼 상에서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한 조언및 빌드 방법에 대한 풍부한 문서들이 제공됩니다.



모듈형 설치(MODULAR INSTALLERS)
Unity 5.3에서는 유니티 다운로드 크기를 최소화하고 어떤 것을 설치할 지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인스톨러를 구분하였습니다. 여러분이 원한다면 여전히 한 번 다운로드를 할 수 있고 Mac과 Windows 모두에서 다운로드 도우미의 사용자 정의 다운로드 위치를 선택하여 여러 대의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포럼 게시물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그 밖에도

  • 수많은 버그들을 제거했습니다.
  • 새로운 JSON API 는 오브젝트와 JSON 포멧 사이의 변환을 지원합니다.- 클라이언트/서버 통신과 게임 상태 저장/복원에 유용합니다.
  • 멀티-디스플레이 지원 -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최대 8개까지 디스플레이에 렌더링합니다.

릴리스 노트(영문, 한글)를 통해서 언제든지 전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흑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