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개발팀에서는 크리스마스/연말을 맞이하여 업데이트된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블로그의 내용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ON IOS 64-BIT APPS

프로젝트 업그레이드 권장
유니티 5와 유니티 4.6.x 에서는 IL2CPP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만약 개발자가 새 프로젝트를 퍼블리싱하려고 하거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이미 서비스 중인 프로젝트를 업데이트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5.0 버전이나 4.6.x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혹시 예전에 4.x/3.x 버전으로 개발한 서비스 중인 앱이면서, 새로운 업데이트 릴리스가 필요한 경우라면 미리 지금 4.6.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iOS 64비트 지원이 4.6.x 버전에서 공식적으로 릴리스되었을 시기에 맞추어 손쉽고 빠르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Unity 5 에서의 iOS 64비트 지원
현재 알파 빌드를 만들어 알파 테스트 그룹을 통해 여러가지 피드백을 받으며 개발진행 중입니다. 또한 자주 사용되는 유니티 플러그인에도 IL2CPP와 64비트 업그레이드를 적용하기 위해서, Prime31 개발자들과 협업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 1월 초 즈음, 베타 빌드에 적용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Unity 4.6.x 에서의 iOS 64비트 지원
이미 수많은 게임들이 4.x 버전으로 만들어진 상태이며 이러한 유니티 4.x 에 대한 대중적 인기 때문에 4.6.x 버전에도 iOS 64비트 지원을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베타 빌드를 통해 테스트가 진행 중이며 2015년 1월 말 즈음 정식 업데이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니티 4.6.x 에서의 Metal 렌더링 지원
초기에는 iOS Metal 렌더링은 Unity5에서만 지원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개발자들과의 여러 피드백의 결과, 유니티 4.x 버전에서도 Metal 렌더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미 Metal 렌더링 지원 기능을 4.6.x 버전에 적용하는 백포트 작업을 시작했으며, iOS 64비트 지원과는 별개로 공식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내용 들여다보기
오랜 기간동안 개발팀에서는 IL2CPP라는 자체 런타임 솔루션을 개발해 왔습니다. 이 솔루션을 통해서 스크립팅 성능을 엄청나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것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들에 대해서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유니티 4.6.x 과 유니티 5에서는 Mono 와 IL2CPP, 이렇게 2가지의 스크립팅 백엔드를 지원할 것입니다. Mono를 선택한다면 32비트 ARM v7 아키텍처 앱으로 빌드할 것입니다. 2015년 6월 1일까지는 내부 테스트 용도와 애플 앱 스토어에 서비스 중 인 앱들의 32비트 업데이트 용도로 Mono 백엔드가 사용될 것입니다. IL2CPP 스크립팅 백엔드를 선택하면, 아키텍처 설정에서 32비트, 64비트, 유니버설 아렇게 3가지 아키텍처를 선택하여 빌드할 수 있습니다.

Mono 백엔드와 IL2CPP 백엔드는 다음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1) IL 바이트코드를 C++로 변환과 컴파일하는 작업의 추가로 인해서 빌드시간이 조금 더 걸립니다.
2) 64비트와 32비트 디바이스 둘 다 실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유니버설 앱 안에는  32비트, 64비트 iOS 바이너리 코드를 모두 저장해야 합니다. 따라서 iOS 바이너리 사이즈가 더 커지게 됩니다.
3) IL2CPP는 코드 사이즈를 줄이기 위해 항상 Code-stripping을 활성화 합니다.

ON UNITY WEB GAME DEVELOPMENT

외부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없는 WebGL은 앞으로 웹 게임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 분명합니다. 다만 현재 웹브라우저 벤더들은 각자의 브라우저 상에서의 WebGL 지원 수준이 서로 제각각입니다. 게다가 구글의 경우, 내년에는 크롬 브라우저의 NPAPI 지원을 중단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웹 게임개발의 최선의 방법은 유니티 WebGL과 유니티 웹플레이어 둘 다 이용하여 서비스를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만 게이머들이 특정 브라우저에 의존없이 어떠한 환경에서든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Posted by 흑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