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커니의 안드로이드 이야기

원문: Mac OS 에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설정하기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설정에서 개발툴의 PATH를 정해주는 것만큼 중요한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PATH 설정이라는 것이... 윈도우에서 하는 방법은 매우 잘 알려져 있고, 관련 자료들도 많은데 맥에서 PATH를 설정하는 것과 관련된 자료는 거의 없더군요.....

맥북을 가지고 있는 입장에서 (물론 대부분의 개발은 윈도우 환경에서 하지만) 나름 맥에도 이클립스 +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해 두었는데 PATH를 어떻게 설정하는지 몰라서 불편한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더군요.

어쩌면 맥 OS를 잘 몰라서 그런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찌 되었든간에  맥에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ash_profile 확인하기

윈도우에서 PATH 를 설정해주는 부분과 동일한 부분이 .bash_profile 입니다.
이곳에 안드로이드 SDK의 tools 경로를 넣어주어야 하는데, 사용자에 따라서 이 파일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bash_profile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터미널을 실행한 후, 사용자의 홈 경로에서 ls -a를 입력합니다.


.bash_profile이 없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bash_profile을 생성합니다.


 touch .bash_profile


.bash_profile이 생성되었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생성한 .bash_profile을 텍스트 편집기로 엽니다.


open -e .bash_profile


.bash_profile에 내용 입력하기

.bash_profile이 열리면, 다음과 같이 PATH를 입력합니다. 안드로이드 2.3의 배포와 함께 adb를 비롯한 몇몇 SDK 툴의 경로가 platform-tools로 변경되었으므로, 이도 함께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export PATH=${PATH}:[안드로이드 SDK의 tools 경로]:[안드로이드 SDK의 platform-tools 경로]

platform-tools로 경로가 변경된 툴 목록
  • aapt
  • adb
  • aidl
  • dexdump
  • dx

여기에 입력하는 경로는 안드로이드 SDK가 설치된 절대 경로입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SDK를 맥 OS가 설치된 디스크의 루트에 설치해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습니다.

PATH=${PATH}:/android-sdk-mac_86/tools:/android-sdk-mac_86/platform-tools



모두 입력하였다면, command+S를 눌러 파일을 저장합니다.

설정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합니다.
다시 로그인하게 되면 터미널에서 바로 안드로이드 SDK 도구들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Path 설정하기  (0) 2013.11.06
ADB (Android Debug Bridge)  (0) 2013.11.04
Activity와 Task  (1) 2013.10.26
Android 인터페이스  (0) 2013.10.26
Android application 구조와 Life cycle  (0) 2013.10.26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Component)  (0) 2013.10.26
Posted by 흑 기사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